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증여세율 상속세율 계산 방법, 부모, 부부, 자녀 면제 한도 총정리

증여세율 상속세율 계산 방법, 부모, 부부, 자녀 면제 한도 총정리

 

우리는 살아가면서 의도를 했던 하지 않았던 상속과 증여를 하거나 받게 되는 일이 발생하게 됩니다. 준비를 하고 있던 상황이 아닐 경우 상속이나 증여 시 면제 한도는 어떻게 되는지 또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절세를 할 수 있을지 고민이 되는 것이 사실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증여세율 및 상속세율, 계산 방법, 부모, 부부, 자녀에 따른 증여세·상속세 면제 한도까지 정리해서 정확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금-계산을-표현한-이미지
증여세율 및 상속세율 계산

증여세, 상속세 차이는 무엇?

내 재산을 내 가족에게 전달하는데 왜 나라에서 세금을 가져가나 싶지만, 재산 이동 역시 소득으로 보고 국가에서는 상속세, 증여세를 부여합니다.

상속세와 증여세의 차이는 재산을 무상으로 물려주는 대상자의 사망 여부인데요. 재산 보유자가 사망한 경우엔 상속세가, 재산 보유자가 살아있는 경우엔 증여세가 부과되게 됩니다.

 

상속세율, 증여세율표

과세표준 세율 누진공제액
1억원 이하 10 % 없음
1억원 초과~5억원 이하 20 % 1천만원
5억원 초과~10억원 이하 30 % 6천만원
10억원 초과~30억원 이하 40 % 1억 6천만원
30억원 초과 50 % 4억 6천만원

 

증여세율과 상속세율은 동일하기 때문에 같은 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증여세, 상속세 계산 방법

증여세, 상속세 계산식= 과세표준 x 누진세율 - 누진공제액
※ 과세표준 = 증여가액(상속가액)에서 공제액을 뺀 금액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서 예를 들겠습니다.

 

만약 과세표준이 7억이라고 하면 5억원초과~10억원 이하 구간 세율을 보고 계산하면 되는건데요. 해당 구간의 누진공제액이 6천만원이고 세율이 30%인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8억 x 30% - 6천만원 (누진공제액)을 계산하면 1억 8천만원이라는 최종 납부해야 할 증여세나 상속세가 도출됩니다.

 

 

증여세, 상속세 면제한도

증여세 공제액(최근 10년 기준)

- 배우자 : 6억원
- 직계비속(자녀) : 5천만원
- 직계존속(부모) : 5천만원
- 미성년자 : 2천만원
- 형제·자매 : 천만원


증여세는 최근 10년간 증여한 합계액이 배우자 간은 6억원, 직계비속(자녀)는 5천만원, 미성년 자녀에게는 2천만원이 넘지 않는다면 세금을 내지 않는 비과세에 해당합니다. 


상속세는 일괄공제라는 것이 있습니다. 


상속세 일괄공제란 상속인의 다양한 상황을 고려하여, 피상속인의 사망 이후에도 상속인이 생활을 안정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부담을 최소화 해주기 위한 취지로 이해하시며 되는데요.


상속세 일괄공제는 기초공제(2억)와 그 밖의 인적공제액을 합친 금액과 5억원 중 큰 금액으로 공제받을 수 있는 혜택입니다. 상속세 면제한도는 독신이라면 최소면제액 5억원, 배우자 있을 경우 7억원, 배우자와 다른 상속인이 있다면 10억원입니다.

 

상속세와 증여세 절세 방법

상속세 절세 방법은 절세에 유리한 병원비 납부, 배우자 상속 공제를 통한 절세, 보험으로 상속세 재원 준비 등이 있다. 10년에 한 번씩 나누어 분산 증여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증여세 면제한도는 앞서 살펴 봤듯이 가족이라면 배우자를 제외하고 5천만원 면제가 되며, 직계존·비속 5천만원, 기타친촉 천만원입니다. 증여세 절세방법은 10년 단위로 이뤄지는 증여 재산 공제이기 때문에 10년 단위로 증여를 나눠 받아 절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납부기한은?

상속세는 상속이 개시된 달의 말일로부터 6개월 내에 자신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본래 납부는 일시에 납부하는 것이 원칙이나 일시납부에 따른 과중한 세부담을 분산시켜 상속재산 보호, 납세의무 이행을 쉽게 하기 위해 일정요건이 성립되는 경우 분할 납부가 가능합니다. 2회에 나누어 내는 것을 분납, 장기간에 나눠 내는 것이 연부연납입니다.

증여세는 증여일이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3개월 내에 자진신고를 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증여세율, 상속세율 계산 방법, 면제 한도, 절세 방법, 납부 기한 등에 대해 정리해서 알아봤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