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개발자 프로그래머 연봉 현실 정리 (프론트엔드, 백엔드, 분야별)

개발자 프로그래머 연봉 현실 정리 (프론트엔드, 백엔드, 분야별)

 

2021년 IT 개발자 업계는 연봉 인상 대란으로 시끄러운 상황입니다. 높은 연봉과 좋은 대우를 앞세워 부족한 개발자를 채용하려는 움직임이 늘고 있는 상황인데요.

 

특히 몇년 전부터 '네카라쿠배' (네이버·카카오·라인·쿠팡·배달의민족)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IT기업의 채용이 활발해지면서 개발자의 연봉은 점점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금까지 잘 알려지지 않았던 개발자 연봉, 프론트엔드, 백엔드 분야별 연봉 현실에 대해서 제대로 파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그래머 개발자 연봉 대란? 달라진 인식

개발자 부족현상은 최근 들어 급격히 심해지고 있습니다. 

 

네이버와 , 카카오 등이 급격히 세를 불리면서 삼성, LG 등 대기업 인력을 영입하기 시작했기 때문인데요. 이 후로도 개발자 수급은 원활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특히 몇년 전부터 '네카라쿠배 당토'(네이버·카카오·라인·쿠팡·배달의민족·당근마켓·토스)취업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IT기업의 채용이 활발해지면서 개발자(프로그래머)의 몸값이 치솟고 있습니다.

 
개발자 인재 영입대란은 토스가 처음 불을 지폈는데, 핀테크기업 토스는 2016년 임직원이 67명에 불과했지만 5년 만에 850여 명으로 불어났고, 올해 상반기에 1천 명을 채울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비결은 파격적 대우로, 토스는 경력 개발자를 데려올 때 전 연봉보다 최대 50%를 올려주고 스톡옵션 1억 원 상당을 안겨줍니다.


성장세가 가파른 스타트업들은 토스의 길을 밟고 있는데요. '중고나라' 아성을 위협하고 있는 당근마켓은 초봉 5천만 원에 스톡옵션을 제시했고, 부동산 앱 직방도 초봉 6천만 원, 경력자는 보너스 최대 1억 원이란 조건을 내걸어 시선을 집중시켰습니다.


실력 있는 개발자는 변호사보다 더 좋은 대접을 받는 경우도 있고, 사내에 헤드헌터를 두고, 타사 인재를 영입할 때마다 보너스를 주는 스타트업들이 늘고 있는 추세로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프로그래머 인력쟁탈전에 온라인 유통업계가 기름을 부었는데 쿠팡이 대표적입니다. 작년 하반기 2년차 개발자 연봉을 6천만 원대로 책정했고, 경력 개발자 200여 명을 모집하면서 최소 5천만 원의 입사 축하금을 내세웠습니다.


게임사들도 줄줄이 개발자 연봉을 인상했습니다. 넥슨이 신입 개발자 초봉을 5천만 원으로 상향했고, 넷마블도 같은 내용을 발표했는데 두 회사는 재직 중인 직원 연봉도 800만 원 올렸습니다. 엔씨소프트도 연봉을 1천300만 원 인상해, 초봉이 개발자 5천500만 원으로 높아졌으며 이와 별도로 전 직원에 작년 성과급으로 800만 원을 지급하기로 해 높아진 개발자 대우를 실감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블라인드를-통해-공개된-개발자-평균-초봉-및-연봉-인상률-상세한-정리-표
블라인드에 공개된 개발자 평균 초봉 및 연봉 인상률 풍문 정리 표

 

 

높아진 개발자 연봉 모두가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2021년 들어 높아진 개발자 대우가 눈에 띄지만 모두가 이런 연봉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IT 업계에서는 충분한 경력을 갖춘 '리드'급의, 혹은 당장 현장에 투입될 수 있는 실력 있는 경력 프로그래머를 원합니다. 그렇기에 충분한 실력이나 경력을 갖추지 못했다면 아무리 개발자라도 좋은대우와 복지 등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흔히 대우가 좋다고 소문난 IT 대기업과 유니콘 기업에서는 채용 시 코딩 실력과 알고리즘 지식을 시험하는 코딩테스트를 필수로 보고 있는데, 보통 프로그래밍 학원에서 이런 코딩테스트를 대비해주는 것은 아닙니다.

 

개발자 학원에서 공부한 수십 명 중 IT 대기업에 입사한 사람은 한 손으로도 쉽게 꼽을 수 있을 정도이며 약 80% 이상의 수강생은 SI 중소기업으로 취직합니다. SI 기업에서는 전산 시스템이 필요한 다른 회사의 하청을 받아 개발과 유지보수, 
운영을 맡는 것입니다. 임베디드, 보안, SI 등 일부 업계는 연봉 인상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알려졌습니다.

중소기업에서는 4, 5년 차의 경력직 개발자에게 주는 연봉을 대기업은 신입 개발자 초봉으로 제공하며, 상승률 역시 더 높습니다. 경력직으로 이직을 할 땐 이전에 일했던 기업의 연봉이 베이스가 되기 때문에, 이직할 때 아예 경력직이 아닌 중고신입을 노리는 개발자도 많습니다. 

그래도 개발자는 충분한 역량을 갖춘 뒤에 이직을 통한 연봉 인상을 시도해볼 수 있는 것이 장점인데요. 여러 차례 이직하며 연봉이 상승한 사례도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결국 본인의 실력을 증명할 수 있다면 처우가 좋은 일자리는 많이 열려 있는 것입니다.

 

 

전세계-개발자들의-평균-연봉-순위-그래프
전세계 개발자(프로그래머) 평균 연봉 순위

개발자 평균 연봉?

2021년 기준 신입 개발자 평균 초봉 약 3천만원에 형성 돼 있습니다. 
2021년 기준 개발자 평균 연봉으로, 5년차 개발자 연봉은 약 4천만원 중반에 형성 돼 있습니다.
2021년 기준 10년차 개발자 연봉은 약 7천만원에 형성 돼 있습니다.

 

프론트엔드 연봉 백엔드 연봉 차이?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연봉 차이는 결국 실력에 따른다고 이해하면 되는데요. 최근 들어 백앤드 프레임워크만큼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도 발전한 상황에서 백, 프론트 모두 실력 있는 개발자들이 희소한 상황이라 요즘 개발자 직군 트렌드는 실력과 경력을 갖춘 개발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개발자에 흥미를 느끼고 관심있는 분들은 한 분야를 제대로 집중해서 실력을 끌어올린다면 높은 연봉과 대우를 받을 확률이 높으니 이 부분을 생각해서 백엔드와 프론트엔드 중 자신의 적성에 맞는 것을 정한 후 실력 향상에 초점을 맞추고 미래를 바라보는 방향으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개발자 연봉과 대우가 날이 갈수록 좋아지는 추세니 프론트엔드던 백엔드이던 제대로 구사하는 수준까지 실력을 끌어 올리는 것이 핵심이며, 이 수준을 넘어 둘 다 잘하는 풀스택 개발자라면 당연히 더 좋은 연봉과 대우를 받게 될 것입니다.
 

네카라쿠배나 예비 유니콘 스타트업을 다니시는 개발자를 보면 3~4년차에 연봉 7천 이상 찍는분들이 꽤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생활정보] - 공인 회계사 연봉 현실 정리 (빅4 삼일 삼정 한영 안진 회계법인, 김앤장, 1억)

 

공인 회계사 연봉 현실 정리 (빅4 삼일 삼정 한영 안진 회계법인, 김앤장, 1억)

공인 회계사 연봉 현실 정리 (빅4 삼일 삼정 한영 안진 회계법인, 김앤장, 1억) 2022년 한국공인회계사 1차 시험에 1만5000명이 넘게 지원하면서 20년 만에 가장 많은 지원자가 몰렸다는 소식입니다.

see234.tistory.com

[생활정보] - 간호사 연봉 현실 정리 (대학 병원, 서울대, 세브란스, 아산) 남자 미국 대우

 

간호사 연봉 현실 정리 (대학 병원, 서울대, 세브란스, 아산) 남자 미국 대우

간호사 연봉 현실 정리 (대학 병원, 서울대, 세브란스, 아산) 남자 미국 대우 간호사 채용 시즌인 5월이 오면 삼성서울병원을 비롯해 서울대병원,연세세브란스병원,서울아산병원,서울성모병원

see234.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