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 조회 확인 방법 쉽고 간단하게 설명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 조회 확인 방법 쉽고 간단하게 설명


삼성전자를 향한 개인투자자들의 관심은 2020년 들어 부쩍 더 커 졌습니다.

코로나 리스크로 코스피 지수가 급락하자 우리나라 대표주식인 삼성전자를 필두로 외국인에 맞서 저가에 주식을 매수하기 시작하면서 동학개미운동이라는 신조어까지 탄생했죠.

 

또한 지난해 삼성전자가 전세계 기업 중 가장 많은 배당금을 지급한 기업에 등극했다는 소식이 전해지기도 했는데요. 그 영향인지 2021년에도 개인의 삼성전자 사랑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과 배당금 조회 확인 방법에 대해 쉽고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밑에서-바라본-삼성전자-두개의-사옥-전경
삼성전자 사옥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 전세계 1위 눈길

미 경제매체 CNBC는 삼성전자가 지난해 2·4분기에 2위인 네슬레를 제치고 세계 1위 배당금 기업으로 등극했다고 영국 자산운용사 야누스 헨더슨의 보고서를 인용해 전했습니다. 삼성전자는 2·4분기에 총 122억달러(우리나라 돈 약 14조원)를 배당했다고 CNBC는 전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역대급 배당금을 지급한 데 이어 2021년에도 이같은 기조를 이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의 지난해 총 배당금은 20조 3381억원으로 전년도 9조6192억원보다 2배 이상 폭발적으로 급증한 바 있습니다. 지난해 특별배당금을 합쳐 주당(보통주) 2944원을 지급했는데 이는 지난해 말 주가의 3.69%로, 올해부터는 분기 배당금도 주당 354원에서 361원으로 인상됐습니다.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

구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삼성전자 매수마감일 3월 29일 6월 28일 9월 28일 12월 28일
삼성전 배당락일 3월 30일 6월 29일 9월 29일 12월 29일
삼성전자 배당 기준일 3월 31일 6월 30일 9월 30일 12월 30일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 5월 18일 8월 18일 11월 18일 4월 20일

매수마감일

삼성전자 배당금을 지급 받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매수마감일까지는 삼성전자나 삼성전자우 주식을 매수해서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날이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을 받을 수 있는 마지막날이기 때문입니다.

배당락일

배당락일은 매수마감일 다음날로, 배당락일에는 배당금 권리가 없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배당금 만큼의 주가가 하락하는 배당락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당락일부터는 보유하고 있던 주식을 모두 매도해도 배당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주식투자자라면 판단해야하는 부분이 생깁니다. 배당을 받을 것인지 받기 전에 시세차익을 보고 매도할것인지 말이죠. 그러나 삼성전자는 꾸준한 성장을 보여주는 우리나라 대표 기업으로 분기별로 배당도 꼬박꼬박 나오기 때문에 적립식으로 꾸준히 모아가는것을 권해드립니다.

 

배당 기준일

배당기준일은 배당 지급을 받기 위해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되는 마지막 날로 이때까지 삼성전자 주식을 매수해 보유하고 있어야 배당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주식시장은 3일 결제방식 D+2 을 채택하고 있는데요. 만약 월요일에 삼성전자를 매수했으면 3일째 되는 날인 수요일 주식이 결제되는 시스템이라고 보면 됩니다. 즉 2일전인 매수마감일까지 삼성전자 매수를 완료해 놔야 배당금을 지급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배당금 지급일

배당금 지급일은 말 그대로 삼성전자 배당금이 주주 증권 계좌로 입금되는 날입니다.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은 고정되어 있지 않고 조금씩 유동적으로 변하기도 하는데요.
  
21년 기준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은 위의 표대로 결정된 상태고 삼성전자 내부 사정 등으로 인해 지급일이 약간 조정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날짜가 변경될 때마다 업데이트를 할테니 즐겨찾기하고 궁금할때 들려서 확인하면 되겠습니다. 

 

삼성전자 배당금 조회 사이트 메인

삼성전자 배당금 조회 확인 방법

 

삼성전자를 보유하고 있는 주주라면 누구나 삼성전자 배당금을 조회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dividend.samsung.com/

위의 링크로 삼성전자 배당조회 Web Service 홈페이지로 이동 한 후 회원가입이 안 돼 있 회원가입을하고 로그인해서 분기별로 배당금을 조회해 확인하시면 됩니다.

삼성전자 배당 기대감? 개인의 기록적인 순매수 행진

배당금 상승 기대감에 개인은 21년 8월달까지 삼성전자 주식 3억9420만주를 순매수하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삼성전자 총 주식수(59억6978만주)의 6.60%에 해당하는 수치인데요. 이는 지난해 연말 기준 개인이 보유한 지분율을 웃돕니다.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개인의 지난해 말 삼성전자 지분율은 6.48%였습니다.

당시 삼성전자의 개인 지분율은 역대 최대였는데, 이를 8개월 만에 훌쩍 넘긴 것입니다. 이에 따라 개인의 지분율은 지난 8월 기준 역대 처음 13%도 넘어섰습니다. 10%가 채 되지 않는 국민연금과 격차를 더 벌렸으며, 이재용 부회장 등 최대주주(21.18%)와 격차는 좁아든 상황입니다.

개인은 올해 외국인이 순매도한 2억4288만주와 기관이 던진 1억6142만주를 모두 받아냈으며 삼성전자 주식을 사들이는 데 든 비용은 32조1278억원에 달합니다.

삼성전자 주식을 보유한 개인투자자 수도 500만명을 넘을 것으로 추정되는데요. 분기별로 꼬박꼬박 챙겨주는 삼성전자 배당금 매력으로 앞으로도 개인 주주들은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