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이슈

블라디미르 푸틴 나이 키 프로필 아내 딸 아들 지지율 임기 재산 스토리

블라디미르 푸틴 나이 키 프로필 아내 딸 아들 지지율 임기 재산 스토리


러시아 블라디미르 푸틴은 지난달 24일 우크라이나를 전면 침공했습니다.


이후 미국과 서방 등 세계 주요 국가들은 러시아의 침공을 비판하며 강력 제재에 나섰는데요. 푸틴은 그동안 교활하고 냉철한 체스 선수처럼 국제 관계를 다루어 왔는데, 이런 무모한 전쟁을 일으킨 건 예상 밖이었다는 게 전문가들의 반응이며 푸틴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블라디미르 푸틴 나이 키 프로필, 아내와의 이혼 사유와 현재 애인 알리나 카바예바와 딸 아들 문제, 지지율 및 재임기간과 남은 임기, 실제 재산 등 잘 알려지지 않았던 비하인드스토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라디미르-푸틴-러시아-대통령의-현재와-과거-젊은시절-비교-모습
블라디미르 푸틴 젊은시절 과거 사진

 

블라디미르 푸틴 어린시절부터 러시아 대통령까지 생애

푸틴은 1952년 10월 7일 생으로 소련 레닌그라드의 가난한 노동자 가정에서 태어나 자랐습니다. 

청소년기의 푸틴은 초등학생 시절부터 또래 불량학생들과 어울리며 물건을 훔치거나 불량학생들의 패싸움에 가담하고 아버지와 난투극을 벌이는 등 크고 작은 비행을 저지르던 비행 청소년이었다고 하는데요.


철이 든 이후 학업에 집중하면서도 푸틴은 젊은시절 취미를 붙인 호신술과 유도 연마를 계속 이어갔습니다.

 

푸틴은 특히 스파이 활동에 대한 강한 열망이 있었고, 이로 인해 체육을 업으로 삼지는 않았으나 선전물에 등장하는 영웅적인 첩보원들의 모습에 사로잡혔고 국가보안위원회(KGB)를 동경하기 시작했습니다.

 

청소년 시절에 만난 국가보안위원회 레닌그라드 지부 공보관의 조언대로 레닌그라드 국립대학 법학부에 입학, 재학 도중 1974년 국가보안위원회(KGB)의 수습요원으로 발탁됩니다.

전직 KGB 요원으로 첩보 활동에 대한 세간의 환상이 있고 실제로 국외에 파견되기도 했지만 푸틴이 맡은 일은 낮은 단계의 보안과 연락업무 등에 그쳤다고 합니다. 즉 사무직 요원이었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특수요원이 아니었던 것.

이후 1999년 당시 러시아 1대 보리스 옐친 대통령에 의해 총리로 지명된 푸틴은 그해 12월 31일 옐친이 대통령에서 물러남과 동시에 대통령직을 대행하게 됐으며 다음 해 3월 열린 대선을 통해 러시아의 대통령으로 당선됐습니다.  

 


블라디미르 푸틴은 당시 대통령 임기였던 4년(현행 6년)를 연임해 8년간 러시아를 통치했습니다. 압도적인 인기를 발판으로 재선에 성공하게 되는데 비결은 경제성장이었습니다.

1998년 당시 러시아는 국제투기자본의 유출 등으로 인해 디폴트(채무불이행)를 선언하며 경제위기에 처하게 됐지만 이때 푸틴은 국제 유가의 급등으로 벌어들인 오일머니를 전 산업에 공격적으로 투자했고 이로 인해 러시아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가 터지기 직전까지 연 7%의 고공성장을 거듭하게 됩니다. 푸틴 집권 이후 러시아의 국내총생산(GDP)은 4배 상승했고 당시 오일머니의 혜택으로 형성된 중산층은 푸틴의 강력한 지지세력이 됩니다.

그는 집권기간 동안 경제개혁을 명분으로 신흥 재벌(올리가르히)도 제압했다. 이때 재벌 중 상당수는 외국으로 망명하거나 수감됐다. 자국민들의 반감을 사온 재벌들을 개혁하는 동시에 마피아를 척결한 것도 인기 비결 중 하나였다.

총리시절까지 합치면 푸틴 재임 기간만 총 23년으로, 2000~2004가 초선, 2004~2008이 재선, 2012~2018이 3선, 2018~2024가 4선입니다. 2020년 4월 22일 개헌 국민투표가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연기되었지만, 얼마 후 실시한 국민투표 결과에 따라 개헌안이 통과되면서 2036년까지 집권이 가능해지며 사실상 푸틴 임기는 종신집권 독재가 가능해졌습니다.

  

블라디미르-푸틴과-그의-전부인-류드밀라-푸티나-과거-젊은-시절-사진
푸틴 전부인 류드밀라 푸티나

푸틴 아내 류드밀라 푸티나 이혼 사유 

블라디미르 푸틴은 결혼 30년만에 이혼 사실을 알렸습니다.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지난 1983년 부인 류드밀라 푸티나와 결혼해 2013년 결혼 30주년을 맞았습니다. 그러나 푸틴 류드밀라 부부는 그동안 계속 불화설에 휩싸였으며, 2013년 6월 국영방송에 출연해 이혼에 합의했다고 밝힙니다.

앞서 푸틴과 아내 류드밀라는 1983년 결혼했습니다. 당시 푸틴은 KGB 요원으로 일하고 있었고, 전부인 류드밀라 직업은 항공사 승무원이었으며 두 사람 슬하에 자녀는 두 딸을 두었습니다.

 

푸틴 이혼사유는 아내인 류드밀라 여사가 영부인으로서의 공식적 삶에 따른 부담감을 견뎌내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것과 불륜설이 있습니다.

 

두 사람의 이혼 소식이 전해진 이후 푸틴의 염문 상대인 리듬체조선수 출신 알리나 카바예바가 화제인물로 떠오르게 되는데요. 푸틴 대통령이 러시아의 리듬체조 영웅 알리나 카바예바와 사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입니다.

 

푸틴과 알리나 카바예바


2004년 아테네 올림픽에서 리듬체조 금메달을 획득하며 러시아의 '체조 요정'으로 통했던 카바예바는 푸틴 대통령이 전부인 류드밀라 푸티나 여사와 이혼을 앞두고 끊임없이 염문설에 시달렸습니다.

2007년에 푸틴의 후원으로 여당인 통합러시아당의 공천을 받아 하원 의원에 당선된 카바예바는 소치올림픽에서 마리아 샤라포바, 엘레나 이신바예바와 함께 성화 봉송자로 나서 화제를 모은기도 했으며, 또한 지난 2007년 남성 매거진 맥심이 선정한 '가장 아름다운 러시아 미녀 베스트 100' 중 9위에 오른 바 있습니다.

 

푸틴 알리나 카바예바 딸 아들 자녀 최근 근황

우크라이나를 침공해 수많은 민간인 사상자를 낸 블라디미르 푸틴이 가족을 스위스 비밀 장소에 대피시켰다는 의혹이 제기됐는데요.

미국 매체 페이지식스는 소식통을 인용 "푸틴 대통령의 현재 연인인 알리나 카바예바 및 두 사람 사이에서 태어난 것으로 알려진 네 명의 자녀들은 스위스의 한 별장에 머물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푸틴은 자신의 사생활에 대한 대중의 관심에 극도로 민감하게 반응해 온 것으로 유명합니다. 2008년 당시 연례기자회견에서 “나는 누군가가 내 사생활에 간섭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겠다. 사생활은 존중되어야 한다"며 분노하기도 했습니다.

아내인 류드밀라 알렉산드로브나와 이혼한 2013년 카바예바는 스위스에서 푸틴 딸을 출산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2019년에는 러시아 모스크바의 최고급 병원에서 비밀리에 아들 쌍둥이를 출산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알리나 카바예바 사이에는 4명의 자녀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푸틴은 한 번도 이를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푸틴 프로필

나이 1952년 10월 7일 생
170cm
고향 러시아 SFSR 레닌그라드 연방시
학력 상트페테르부르크 제281학교 졸업, 레닌그라드 대학교 법학·국제학 석사, 연방보안국 대학, 해외정보국 대학, 러시아국립광산대학교 박사, 용인대학교 유도학 명예박사
혈액형 A형
가족 관계 부모 아버지 블라디미르 스피리도노비치 푸틴, 어머니 마리야 이바노브나 푸티나, 배우자 류드밀라 알렉산드로브나 푸티나 (이혼), 자녀 딸 마리야 푸티나, 예카테리나 푸티나
종교 러시아 정교회 세례명 블라디미로스 
소속 정당 무소속
재임 기간 제6대 총리 1999년 8월 16일 ~ 1999년 12월 31일, 제2대 대통령, 2000년 5월 7일 ~ 2008년 5월 7일, 제6대 총리 2008년 5월 8일 ~ 2012년 5월 7일, 제4대 대통령 2012년 5월 7일 ~ 현재

 

푸틴 재산 규모

2018년 러시아 대선을 앞두고 푸틴이 제출한 소득신고서를 보면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약 74.32㎡ 규모의 아파트와 구소련 시대에 생산한 자동차 2대, 오프로드 트럭 1대, 자동차 트레일러 등을 보유한 것으로 신고됐습니다.

푸틴은 지난 6년간 대통령 연봉과 군연금, 예금이자 등을 포함해 총 3850만루블(약 7억1700만원)의 소득을 올렸다고 알려졌는데, 유라시아그룹의 제이슨 부시 수석 애널리스트는 "그의 위치와 비교하면 재산 숫자가 매우 작아 보인다"고 지적했습니다.

 

러시아의 투자자 빌 브라우더는 CNN과 인터뷰에서 "차명 재산을 포함한 푸틴의 재산이 대략 2000억달러(약 213조원) 정도 있을 것이다. 그가 차는 시계들만 해도 그의 공식적인 월급의 몇 배는 될 것이다. 이는 국부펀드로부터 거액을 도둑질한 결과"라고 밝혔습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연설

푸틴 지지율 상승

블라디미르 푸틴은 집권 후 러시아의 미디어를 엄격하게 감시하며 통제해왔고, 우크라이나 침공과 함께 더욱 강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거기에 전쟁 직후 페이스북을 비롯한 해외의 소셜미디어 기업들을 차단하면서 러시아는 북한과 비슷한 ‘정보의 섬’으로 빠른 속도로 전락하고 있는 상황이며 해외를 상대로 한 정보전이 여의치 않게 됐지만 국민을 대상으로 한 정보 통제는 훨씬 더 막강해진 것.

러시아인의 절대 다수는 푸틴의 주장을 그대로 믿고 있다고 하며 그 결과, 러시아가 경제 제재 및 반전 시위로 13000명이 체포되는 등 어려움을 겪는 와중에도 푸틴의 지지율은 오히려 상승해 71%에 이르고 있습니다.

 

 

[핫이슈] - 윤석열 부인 김건희 나이 프로필 과거 학력 성형전 재혼 자녀 의혹 총정리

[핫이슈] - 이재명 부인 김혜경 나이 프로필 고향 종교 직업 자녀 가족 스토리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