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간호사 연봉 현실 정리 (대학 병원, 서울대, 세브란스, 아산) 남자 미국 대우

간호사 연봉 현실 정리 (대학 병원, 서울대, 세브란스, 아산) 남자 미국 대우


간호사 채용 시즌인 5월이 오면 삼성서울병원을 비롯해 서울대병원,연세세브란스병원,서울아산병원,서울성모병원 등 이른바 '빅5'병원들은 대규모 채용에 나서고, 또한 강북삼성병원, 고려대병원,순천향대병원 등 일제히 간호사 채용에 나섭니다.

 

빅5 대형 대학병원들이 정기공채를 통해 뽑는 간호인력만 대략 3000명에 육박한다고 전해집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호사 연봉, 대학병원 빅5 (서울대병원, 세브란스병원, 아산병원, 삼성서울병원, 서울성모병원) 평균연봉, 남자 간호사, 미국 간호사 대우와 차이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남자-간호사와-여자-간호사-캐릭터-흰색-간호사복을-입고-손을-들어-인사를-하고-있다
간호사

대학병원 간호사 연봉 5000만원 육박

빅5 간호사 신입 연봉이 5000만 원에 육박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블라인드 앱을 사용하고 있는 간호사들을 진행한 설문에서 신입 1년차 간호사 연봉이 가장 높았던 곳은 세브란스 병원으로 약 5200만 원이었습니다.

세브란스의 뒤를 이어 서울아산병원 4500만 원, 분당서울대학교병원 4500만 원, 고려대학교병원 4500만 원, 서울삼성병원 4200만 원 순으로 신입 1년차 간호사 초봉이 높았습니다. 이는 나이트 수당 등 추가 수당을 포함하지 않고 세전 기본급만을 기준으로 집계한 결과 추정치입니다.

소위 ‘빅5’로 불리는 대형 종합병원 5개 중 서울성모병원을 제외한 4개 병원이 모두 순위권에 든 것인데요. 매출액, 의료진수, 수술 건수가 한국 병원 중 가장 높아 업계에서 ‘빅5’로 불리는 이들 병원은 처우 역시 가장 높은 수준인 것으로 드러난 것입니다.


대형병원 신입 간호사 평균 연봉은 4000만~5000만 원에 형성돼 있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는 3교대 수당이 포함된 금액입니다.

 

간호사 연봉 상승률

간호사 평균 연봉 상승률은 2.6%로 드러났습니다. 이는 국내 대기업 재직자의 평균 연봉 상승률과 비슷한 수치입니다.

병원별 응답을 살펴보니 연봉 상승률은 큰 차이가 없이 대동소이했다. 초봉 순위에서 상위권에 랭크된 병원 중 연봉 상승률이 가장 높았던 병원은 서울대학교병원 2.82%였습니다.

 

간호사 평균 연봉

간호사 취업 앱에 따르면, 취업 앱에 등록된 병원은 전국 230여개로 상급종합대학병원, 종합병원, 중소병원을 모두 포함한 간호사 평균 연봉은 약 3500만에 형성 돼 있습니다.

 

여자-간호사가-메모를-들고-눈웃음을-짓고-있다

간호사 연봉 1억 가능할까?

빅5 간호사 초봉이 4~5천만 원에 형성 돼 있지만 일부에서 들려오는 간호사 연봉 1억은 현실성이 떨어져 보이는 것도 사실인데요. 수간호사 10년차 이상일 경우 연봉이 보통 약 8000만 원 정도에 형성 되며, 팀장 간호사 연봉은 9000만 원 선, 부장 간호사일 경우 연봉이 1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남자  간호사 연봉

남자 간호사 연봉과 여자 간호사 연봉 차이는 존재할까? 보통의 경우 남자는 군대를 다녀오기 때문에 병원에서 2년을 호봉으로 인정해주는 곳이 많아 초봉이 약간 높을 수 있으나 이외에 성별에 따른 연봉 차이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 간호사 연봉 대우는?

미국 사회에서 소방관과 함께 존경받는 직업으로 꼽히는데요. 일반 신규간호사의 연봉은 6000~7000만 원, 전문 간호사는 1억~1억3천만 원을 받으며 대우도 좋고 높은 위상을 지닌다고 합니다.

 

잦은 이직과 높은 근무강도 해결 숙제

블라인드 검색어 트렌드에서 한국 직장인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키워드 1위는 단연 연봉이 1위였습니다. 블라인드에서 ‘연봉’을 검색한 직장인 유저가 함께 검색한 연관 검색어를 뽑아보니 전체130개 연관 검색어 중 간호사가 상위권을 차지해 높은 관심을 확인 할 수 있었는데요.

전 직군을 통틀어 간호사가 연봉에 대해 가장 높은 관심을 보이는 배경에는 높은 업무강도와 열악한 근무환경이 한 몫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블라인드 간호사 게시판에는 “어차피 힘들 거, 돈이라도 많이 주는 병원 가라”는 말이 공공연히 나오는 현실입니다.

고연봉이라는 장점에도 선발인원이 많은 이유는 간호인력의 잦은 이직 때문인데요. 3교대로 인한 근무강도가 높고 인명을 다루는 직업 특성상 오랜 긴장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심하기 때문입니다.

  
한 대형 대학병원 간호사는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직업이기에 업무중 긴장과 스트레스가 심할 수 밖에 없다. 3교대 근무를 버틸 체력이 없어 그만두는 경우도 많다"고 털어놨습니다. 또한 최근 대학 병원에서는 선배가 신입 간호사를 가르치는 과정에서 괴롭힘 등으로 인한 '태움'이 사회적 문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개발자 프로그래머 연봉 현실 정리 (프론트엔드, 백엔드, 분야별)

 

개발자 프로그래머 연봉 현실 정리 (프론트엔드, 백엔드, 분야별)

개발자 프로그래머 연봉 현실 정리 (프론트엔드, 백엔드, 분야별) 2021년 IT 개발자 업계는 연봉 인상 대란으로 시끄러운 상황입니다. 높은 연봉과 좋은 대우를 앞세워 부족한 개발자를 채용하려

see234.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