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에너지 효율 1등급 환급 신청 방법 바뀐 기준 참고 (한전 고효율 가전)

에너지 효율 1등급 환급 신청 방법 바뀐 기준 참고 (한전 고효율 가전)

 

지난해 한국전력공사에서 에너지 효율 1등급 가전 제품 환급 사업을 진행하여 1등급 가전 제품이 불티나케 팔렸었는데요. 구매 금액에서 10%나 환급해주기 때문에 가전 제품을 바꿀 때 된 분들은 전기세까지 절약해주는 에너지 효율 1등급 가전 제품을 선택해 구매를 했던 것입니다.

 


올해에도 에너지 효율 1등급 가전 제품 환급 사업을 지난 4월23일부터 시행해 진행중입니다. 하지만 2021년부터 모든 대상자가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고 바뀐 기준이 있으니 끝까지 정독하시고 에너지 효율 1등급 환급을 신청해 받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한전 에너지 효율 1등급 환급 사업 3조원 경제효과 달성

지난해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 비용 지원 사업은 1차와 2차 종합 3000억 원의 예산이 전부 조기에 소진되며 3조 원 이상의 경제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주요 가전업체와 부품협력사 매출이 동반 상승하여 1차 사업 시행 후 6월까지 삼성전자, LG전자, 위니아딤채, 쿠쿠전자 등 국내 7대 가전 제조업체 매출액은 1조 5430억 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2.3배 늘었고, 2차 사업을 시행한 지난해 3분기에는 롯데하이마트, 삼성 디지털프라자, LG베스트샵, 전자랜드 4사 3분기 매출이 전 동기보다 15.7% 증가 했습니다.

에너지관리공단에 따르면 지난해 에너지 소비 효율이 우수한 1등급 가전제품은 전년보다 품목별로 최대 4배 가까이 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한전-고효율-가전제품-구매비용-지원사업에-대한-홈페이지-안내문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 안내문

에너지 효율 1등급 환급 신청 방법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 비용 지원 사업은 2021년 4월 23일 시행되었으며 예산 소진시까지 쭉 이어지는데요.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 라벨

 

위와 같이 에너지 효율 1등급 라벨이 부착되어 있는 가전 제품이면 환급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효율 1등급 환급 신청 순서

  • https://en-ter.co.kr/support/main/main.do
  • 위의 링크로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 비용 지원 사업 홈페이지에 접속 합니다.
  • 위의 이미지에 보이는 순서대로 하면 되는데 회원이 아니시면 회원가입을 하신 뒤 로그인 후 구매비용 지원을 위한 개인정보 수집·이용 등 약관 동의를 합니다.
  • 이후 대상자 확인을 보면 2021년 부터 전기요금 복지할인을 받고 있는 가구가 에너지 효율 1등급 환급 대상자로 기준이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대상자가 맞다면 계좌등록 카테고리로 들어가 본인명의 계좌번호를 입력 후, 계좌 유효성을 확인합니다.
  • 이후 사업신청 카테고리에서 품목, 모델명 (라벨 모델명), 구매일자, 구매금액, 구매처 ※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의 모델명을 기입합니다. 또한 구매 증빙서류 업로드 (4종), 거래내역서, 영수증,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사진, 명판사진 ※ 거래증빙서류의 모델명은 에너지소비효율 등급 라벨의 모델명과 동일해야합니다.
  • 신청이 완료되었다면 신청내역확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요. 신청건에 대해 검수중 보완이 필요할 경우 보안 요청 문자 발송. 보완사유 확인 후 14일 이내 보완해야 합니다. (문자발송일 기준 14일 이내 보완이 되지않을 경우 신청 무효화)

 

에너지 효율 1등급 환급 지원 가능 제품

에어컨, 일반 세탁기, 진공 청소기 등은 꼭 에너지 소비 효율이 1등급이 아니더라도 환급을 신청할 수 있으니 참고하길 바랍니다.

 

에너지 효율 1등급 환급 신청 대상자

2021년은 사업 예산이 700억 원으로 지난해보다 규모가 줄었고 환급 대상자도 '복지할인 가구'로 한정돼 혜택이 축소됐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한전 고효율 가전 환급 사업 덕에 강력한 판매유발효과를 누릴 수 있었고 대기업은 물론 중견·스타트업 파트너사도 긍정적인 효과를 거뒀다. 2021년에는 지난해에 비해 재원 자체가 적고 환급 대상자도 축소됐다"고 전했습니다.

구매비용 지원 대상인지 여부는 앞서 살펴봤듯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 홈페이지 메인에서 대상자 확인 카테고리에서 조회 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효율 1등급 환급 신청 받을 수 있는 대상자는 장애인, 유공자, 기초생활수급자, 사회복지시설, 차상위계층, 3자녀이상가구, 출산가구, 생명유지장치, 대가족입니다.

 

그리드형